논문: 그래프

요즘 부쩍 예쁜 그래프에 관심이 많이 생겼다. 그래서 내 전공이 아닌 논문도 후루룩 훑어보고 마음에 드는 그래프가 있으면 Mendeley figure section에 따로 저장을 해둔다.

그러다보니 표절에 가까운 (…) 그래프가 나오기도 한다. 그래프 스타일로 표절 테스트에서 걸리진 않겠지만 왠지 마음 한구석이 찝찝하다.

예전에는 논문 그래프는 무조건 오리진으로 그려야지라고 생각했는데, 요새는 엑셀을 더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내가 논문에 사용한 그림 중에 오리진을 사용해야될만큼 복잡하거나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다루는 것은 없었던 것 같다.

그리고 엑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파스텔톤 색깔이 너무 마음에 든다. 예전 지도교수님은 색을 이용한 그래프보다는 흑백프린터를 사용하는 연구자들을 위해서 패턴을 이용한 그래프를 강조하셔서 다양한 색깔을 사용할 기회가 없었다. 하지만 지금 지도교수님은 따로 말씀이 없으셔서 마음대로 시도해보고 있다.  하루종일 그래프 하나 그리고 있는 걸 알면 속상하시겠지…

 

Advertisements

One thought on “논문: 그래프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