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dcast: 이이제이 최종회

김구 특집을 통해 알게 된 이이제이가 이번 방송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애시당초 시작할때부터 정권교체되면 그만하겠다는 말을 했던지라 언젠가 끝날거라고 생각하긴 했다만, 이렇게 일찍 끝내다니. 거기다가 아직 정권교체가 된 것도 아닌데…

일찍 그만두는 이유를 딱히 말하진 않는데, 들리는 말과 이작가의 말로 짐작해보건대 이이제이를 씹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더니… 내 생각이 아주 극단으로 가버린건지, 그 사람들이 유별난건지 잘 모르겠다.

지금 현재 나의 정치관과 역사관을 만드는데 이이제이의 도움이 컸다. 현대사에 관련된 지식 그 자체를 얻은 것만 해도 많은 도움이 되었지만, 현대사를 더 잘 알고 싶다는 동기를 부여해준 것이 더 큰 도움이 되었다.

매번 재밌게 듣고나서 후원해야지라는 생각은 했는데, 차일피일 미루다가 단 한푼도 내지 않았다. 이작가 책이라도 꾸준히 사줘야겠다. 그리고 지금 듣는 것들이라도 청취료를 내야지…

지난 3-4년을 돌이켜보니까 이이제이를 들으면서 했던 많은 일들이 생각난다. 하프마라톤 연습한다고 갑천변을 뛰면서 들은 김영삼 특집, 중앙로역에 내려서 대전역까지 걸어간 날 들은 노무현 특집, 비오는 날 신기역에서 집에 가는 길에 들은 조봉암 특집, 미국 나오기전 친구들 만나러 서울가는 버스에서 들은 쌍년 특집 등등등…

하마도 얼마전에 끝냈는데, 또 하나의 오랜 친구 하나가 없어진 것 같아 마음이 더 마음이 쓸쓸하다.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Podcast: 이이제이 최종회

  1. 오 현대사 무지렁이가 현대사 공부하기에 들을만하니?? 올해 형준이 이것저것 마무리하는 해인가보다@_@ 미쿡생활마무리도 화이팅!!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