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서울역

올해 8번째 영화

seoul-station_poster_goldposter_com_4

학교 동네에 있는 michigan theater에서 KOREAN FILM: NOW라는 주제 아래 2주-3주에 한번씩 한국영화를 ‘무료’로 상영한다. 당연히 돈 내야되는 줄 알았는데, 그냥 들어가서 보라고 해서 개이득. Nam Center for Korean Studies에서 후원하는 거라고 한다. 당연히 한국인 학생들이 메인으로 활동할 줄 알았는데 전부 외국인 학생들이었다. 베테랑과 터널을 시작으로, 서울역,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내부자들, 그리고 동주가 예정되어 있다.

일단 객석이 거의 가득 차 있다는 것에 놀랐다. 그리고 대부분이 외국인인 것에 또 놀랐다. 그냥 공짜라서 시간 떼우러왔는건가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많았다.

서울역은 부산행의 그 미친 좀비들은 어디서 다 나온 것인지를 보여주는 프리퀄이다.

사용하는 언어는 달라도 재미를 느끼는 포인트 등은 전부 비슷 것 같다. 그래도 몇 가지 아쉬운 장면들이 있었다. 노숙자가 대머리 아저씨에게 ‘이 독재자새끼야!’라고 욕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외국인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고, 한국의 찰진 욕을 그냥 damn, bastard, disrespect 등 정도로 밖에 주지 못하는 점이 조금 아쉬웠다.

부산행과 서울역, 그리고 walking dead까지 보고 비교해보면 한국의 좀비는 정말 강력하다. Walking dead의 좀비는 느려터지고 지능도 낮고 점프도 못하는데, 한국의 좀비는 뛰고 달리고 머리도 좋다. 팔이 안전벨트에 걸리면 뺼 줄도 아니까… 이정도는 되야 좀비도 좀 무서운 맛이 있지.

스포일러 시작

굳이 여주인공이 엄청나게 짧은 원피스를 입고 나와서 팬티를 자꾸 보여줄 필요가 있었나 싶다. 물론 마지막에 포주에게 잡혀가서 강간당할 뻔한 장면이 나와서 그거에 대한 복선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 한장면을 위해서라고 하기엔 불편한 면이 더 많았다.

아빠라고 하던 아저씨가 사실은 포주였다는 설정은 너무 반전을 위한 반전이 아니었나 싶다. 돌이켜 생각해봐도 처음 전화에서 아빠가 아닐수도 있다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는다. 포주가 떼먹힌 돈 때문에 목숨걸고 좀비를 죽이고, 그 여성을 찾으려고 경찰한테 대든다? 개연성이 떨어지는 것 같다.

배경으로 부동산 관련된 것이 자주나온다. 지하철의 광고도 대부분 부동산 광고이고. 마지막에 포주와의 싸움도 모델하우스에서 벌어진다. 한국만의 독특한 배경이 아닐까 싶다.

뒤에는 좀비, 앞에는 경찰과 군이 막아선 곳에 갇힌 시민들이 나온다. 물대포를 쏘고, 나중에는 실탄까지 발사한다. 여러가지 사건이 겹쳐보였다. 거기서 be the reds를 입고 나온 아저씨가 “난 너희랑 같이 있을 신분이 아니야. 국가에 대드는 너희 전부 빨갱이지?”라고 하는 장면에 모두가 웃었다. 내 생각이랑 달라? 너 빨갱이지?는 전세계적인 수사인가보다.

일반적으로 좀비물이라고 하면 생존하기 위해 살아남으려는 노력, 그리고 한정된 자원을 두고 살아남은 사람들끼리의 생존경쟁을 떠올리기가 쉽다. 서울역은 그런 느낌보단 사회의 문제점을 고발하는 것에 더 촛점을 맞춘것이 아닌가 싶다. 피 흘리는 사람을 도와주려다가도 노숙자인걸 알고 그만두는 사람들, 부족한 공공의료와 경찰의 도덕적 해이, 젊은 세대의 취업난, 무능한 행정, 시민을 돌보지 않는 것에서 더 나아가 폭도로 몰아서 진압하려는 국가권력 등등…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